º。Love all moments。º˚

열대어, 베타) 다시백을 활용한 블랙워터만들기! 블랙워터 효능! 본문

물생활

열대어, 베타) 다시백을 활용한 블랙워터만들기! 블랙워터 효능!

Ellie* 2021. 11. 13. 20:27


안녕하세요~
오늘은 베타뿐만아니라 열대어들을 위한 블랙워터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np파우더를 사용한 블랙워터



먼저, 블랙워터만들기에 앞서 블랙워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베타와 같은 열대어들이 원래 살던 물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2. 암모니아 제거효과로 안정적인 수질을 만들어 줌
3. 향균효과
4. 타닌산을 함유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
5. ph하강 효과도 있어서 ph를 낮추고 싶을때 활용하기도 합니다.

베타를 키우면서 블랙워터를 우리기 시작했지만 저는 베타항 말고 다른 어항에도 블랙워터를 사용하고 있어요.
우리기 귀찮을땐 알몬드잎이라도 띄워놔야 마음이 편해지는...ㅋㅋㅋㅋ





그럼 이제 블랙워터만들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블랙워터는 알몬드잎, 케타츄, 오리나무열매, NP파우더 등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데요.
저는 4가지를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랙워터 재료 모음ㅋㅋㅋ


저는 투명밀봉백에 블랙워터 재료를 보관하고 있어요!
먼저, 알몬드잎의 경우 큰 어항에는 통째로 넣어주고 작은 항이나 베타항같은 경우 3등분으로 잘라서 넣어줍니다.
베타항은 보통 히트탱크같은 작은 통을 쓰는 경우가 많아서 하나를 통째로 넣으면 ph하강이 너무 급격히 일어날까 걱정되어 조그맣게 잘라서 넣어주고 있어요.





케타츄는 비교적 적은 양으로 블랙워터만들기가 쉬운편인데,

케타츄

이렇게 지푸라기?처럼 생겼습니다 ㅋㅋ
이걸로 블랙워터만들기위해 조금 뜯어서 어항에 넣어버린다면 저게 바닥에서 굴러다니거나 동동 떠다녀서 미관을 해치겠죠 ㅎㅎ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다시백을 활용하는거에요! 차의 티백같은걸 활용하셔도 좋아요!



저는 티백을 뚜껑(?)없는 아이를 사버려서 다시백과 함께 사용중입니다. 뚜껑이 없으면 어차피 티백안에 넣어도 아이들이 톡톡 치면서 안에 내용물이 어항안으로 흘러나와 다시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ㅠ.ㅠ 티백의 손잡이가 필요하여 다시백안에 내용물을 넣은 후 티백을 접어넣고 티백 손잡이는 밖으로 빼서 편하게 넣었다 뺐다 할 수 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시백을 활용하면 좋은 점은,
1. 찌꺼기가 어항안에 안돌아다님
2. 슬러지가 다시백안에 머무름
3. 제거하기 편함




알몬드잎을 통째로 사용하시다보면 얼마안가서 빼주셔야 흐물흐물해진 알몬드잎 찌꺼기들이 어항안에 안돌아다니는데요. 그냥 둬도 새우나 물고기들이 먹기는 하지만 너무 지져분해지죠.. 이게 싫으신 분들은 알몬드잎도 다시백 크기에 맞게 잘라 넣어주면 슬러지 없이 오래 쓰실 수 있어요!! 다시백 강추!

다시백을 벌려주신 후, 갖고계신 블랙워터 재료를 넣어주세요. 저는 케타츄와 오리나무 열매를 사용했습니다.
그다음 다시백에 두겹으로 덧대어진 부분을 반대편으로 뒤집어주시면 입구가 막아지면서 완성!! 내용물이 안흘러나와요.
제가 설명을 잘 못하는 편이라 영상도 첨부할게요.

 

 

요로코롬 넣어주시면 끝!






이것저것 다 귀찮고 그냥 빠르고 편하게 블랙워터를 만들고 싶은데 찌꺼기가 남는것도 싫다! 하시는 분들은 NP파우더를 사용해보세요. NP파우더는 아주 소량으로도 진한 블랙워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격이 다른 재료에 비해 비싼편이지만 사실 아주 소량으로 많은 블랙워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비싼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ㅋㅋ

NP파우더

저는 미니 물약병에 소분해놓았는데요. 소분해놓는거 너무 추천해요 ㅠㅠ 미세한 입자라서 밀봉백을 열고 닫을때마다 가루들이 뿜어져 올라와욬ㅋㅋㅋ 손에도 금방 물들어서 처음 개봉하실때 옷 버리지않게 주의하셔야해요.





공개하기 창피하지만 저의 이끼폭탄맞아 수초가 죽어가는... 베타항에 넣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평상시보다 너무 많이 넣어버렸네요 ㅠㅠ 저거의 반만 넣어도 충분합니다ㅠ 뿌리자마자 스물스물 녹아 퍼져가는 NP파우더 


제가 평상시에 사용하는 양보다는 많이 들어갔지만 어쨌든 조금 썼는데도 엄청 진한 블랙워터가 만들어져요.
금방 녹아 퍼지고 따로 추후에 슬러지나 찌꺼기 걱정에 제거를 할 일도 없어 매우 편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여과력이 강하면 물이 금방 맑아져욬ㅋㅋ..... 저는 걸이식 여과기를 사용중인데 뿌려놓고 다다음날쯤이면 그냥 원래의 맑은 물로 돌아와버린다는...ㅋㅋ 다음에는 ph테스트도 해봐서 성분이 남아있는건지 확인을 해봐야겠어요

 

 

베타를 많이 키우시는 경우 큰 리빙박스에 물을 담고 하루정도 블랙워터를 우려서 그 물로 한번에 환수하시는것도 방법이에요! 저도 한동안 썼던 방법인데요. 먼저 1L정도의 통에 뜨겁거나 따뜻한 물에 블랙워터를 우려요. 아무래도 온도가 높을수록 잘 우려지는 것 같아요. 우린 블랙워터를 식히고 새물과 함께 리빙박스에 섞어서 콩돌돌리고 히터기로 26도 정도에 맞춰놔요. 그러고 다음날 그 물로 환수를 합니다. 그럼 히트탱크와 같은 각각의 통에 따로 따로 알몬드잎이나 케타츄를 넣어서 블랙워터를 만들 필요없이 애초에 블랙워터로 환수를 하게 되는거죠. 편합니다!   

 

 


블랙워터만들기 방법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줄여봅니다!

베타 A to Z 시리즈




이번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셨다면 ♥하트공감 꾸욱 클릭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21. HHailey 헤일리모먼트 All rights reserved.

Comments